제 27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사(학회장)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4-04-23 조회수 : 3610

제27회 (사)한국화재조사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제10회 방화 및 실화 포스터 공모전 개회사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그리고 화재조사에 관심 있는 일반 참가자 여러분!

 

한국화재조사학회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10회 방화 및 실화 포스터 공모전에서 표창을 받으시는 7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포스터 공모전에 응모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행사의 후원을 위해 경찰청 과학수사센터 곽순기 센터장님, 손해보험협회 이득로 상무이사님,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 보상지원본부장 이용우 상무이사님 및 여러 관계관님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행사 장소 제공은 물론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 측의 관계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오늘 학술대회를 후원해주신 경찰청, 손해보험협회,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 한국전기안전공사, 삼성전자(주), LG전자(주), ㈜다스카손해사정, 코웨이(주), 한국3M 측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 화재조사업무를 이끌고 있는 회원 여러분과 화재조사 분야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 여러분을 모시고 이곳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 연수원에서 ‘제27회 (사)한국화재조사학회 춘계 학술대회’와 ‘제10회 방화 및 실화 포스터 공모전’을 병행하여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진도 여객선 침몰참사로 인해 비상근무 중이거나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먼 길을 와주시고 시간을 내주신 회원 여러분과 참석하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춘계학술대회는 회원 여러분들이 조사하고 연구한 학술적 성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고 교류하는 우리들 서로의 상생발전을 위한 학술행사입니다.

우리 화재조사학회는 학술대회 때마다 국내외의 권위 있는 전문가를 초빙한 초청강연을 통해 회원 여러분들께 선진지식을 전파하였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호서대학교 권영진교수님의 도움으로 미국 이스턴 켄터키대학의 Gregory E. Gobertt 교수님과 일본 소방청 소방연구센터의 야마다부장님과 우리나라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해당하는 일본 과학경찰연구소 화재연구실의 홈마박사를 초빙하였습니다. 초청강연에 도움을 주신 권영진교수님과 초청강연에 응해주신 세 분우리 모두 큰 박수로서 감사의 표시를 하였으면 합니다.

 

우리나라는 매년 4-5만 건의 크고 작은 화재폭발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또한 화재나 폭발사고로 인한 인적․물적피해는 크게 감소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4월 16일 진도 해상의 여객선 침몰사고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혀 예측하지 못하거나 대비하지 못한 곳에서 대형사고가 발생되는 경향까지 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는 지름길은 철저한 원인규명을 통해 유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법적책임을 엄격히 물어야 할 사고는 과학적인 조사를 통한 물증확보를 통해 민형사적 책임을 묻고, 사고로 인한 분쟁을 막으려면 납득할만한 조사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은 우리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몫이며, 회원 여러분들이 사고조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학회는 물론 여러분들의 위상은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학회는 학술대회 때마다 권위 있는 전문가 초청강연을 통해 과학적인 조사기법을 소개하고 있고, 사고 감식사례 발표 및 연구 발표를 통해 과학적 사고조사 기법 적용사례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화재조사자의 실무 능력 배양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 및 방실화 포스터 공모전에서도 미국과 일본 권위자들의 초청강연, 국내 화재조사 전문가들의 연구발표와 감식 사례 발표 및 포스터 전시는 화재조사 실무를 맡고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연구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행사를 통해 (사)한국화재조사학회는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고 회원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랜만에 회원 서로가 함께 하는 자리인 만큼 점심식사는 연수원 구내식당으로, 저녁식사는 인근의 식당으로 모시오니 많은 분들이 자리를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

 

그리고 오늘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종료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오늘 표창을 받으신 분들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행사개최에 도움을 주신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 측과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면서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4월 22일

 

사단법인한국화재조사학회회장 이 의평

목록